배경음악 Off

배경 음악이 재생 중입니다.

글 김건중(제15대, 16대 대한방사선사협회장)

세계방사선사회가 있습니다. 한역 명칭은 다양하지만 여기에선 ‘세계방사선사회’로 칭하겠습니다. 영문 이름은 ‘International Society of Radiographers and Radiological Technologists’ (ISRRT)로, 방사선사의 국제적인 조직입니다.

이 조직은 방사선 기술 및 방사선 관련 전문 분야에서 교육, 연구 및 정보 교류를 촉진하고 세계보건기구(WHO)와 협력하면서 각 국가의 협회와 함께 방사선학 전문 분야에 방향을 제시하고 지원하는 데 목적을 두고 1959년에 창립하였습니다. 우리나라 외 80개국 이상이 가입하고 있습니다 세계방사선사회 홈페이지(www.isrrt.org)에 우리 협회의 이름과 협회장의 사진도 올려져 있어 기분이 좋아졌습니다.

ISRRT는 육대주를 유럽·아프리카주, 아시아·오스트레일리아주, 북미·남미주인 3개 지역으로 나눠 학술대회를 하는데 대한방사선사협회는 1993년 10월 아시아·오스트레일리아주의 학술대회를 개최(회장 곽선영)하였고, 2016년 10월 세계방사선사회 총회와 학술대회를 개최(회장 이용문)한 바 있습니다.

​이번 주제는 ISRRT의 소개도 하면서 방사선사 직군의 영문 이름의 구분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ISRRT 명칭에는 두 개의 ‘R’이 있는데 하나는 Radiographer이고 다른 하나는 Radiological Technologist입니다.

하나의 직군 단체가 같은 방사선사 직군을 하나가 아닌 ‘○○ 과 ○○’로 마치 다른 직군인 것 같이 분리해 표기하고 있는 것이 오늘의 초점입니다. ISRRT가 하나의 직군을 두 가지로 표기하는 이유는 여러 회원국에서 방사선사의 직군 명을 다양하게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다양한 직군 명을 사용하는 것은 각 국가의 역사, 문화, 국가 법률 및 규정, 교육 및 면허 시스템의 차이로 인해 발생합니다.

어떤 국가에서는 방사선사를 ‘Radiologic Technologist’라 하고, 다른 국가에서는 ‘Radiographer’라 합니다. ISRRT는 다양성을 존중하고, 여러 국가를 포용하기 위해 두 가지 직군 명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 외 다른 변경 사유는 기록으로는 찾을 수 없지만 1920년 같은 해에 영국방사선사회와 미국방사선사회가 창립하면서 서로 다른 직군 명을 사용하고 있었는데 이보다 늦은 1959년에 ISRRT가 출발하다 보니 하나의 이름으로 통일해 사용할 수 없게 된 셈입니다.

이로써 방사선사의 영문 표기는 두 개로 사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영국을 중심으로 한 유럽 국가들과 그 영향을 받은 아프리카와 일부 아시아 국가들은 대부분 radiographer라 하고 radiological technologist란 직군 명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주로 미국을 비롯한 또 다른 국가들은 radiographer가 아닌 radiological technologist란 직군명을 공식적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두 개의 직군 이름을 사용하는 국가들의 방사선사협회의 영문명을 살펴보면 영국의 동인도회사 운영 시절과 세계대전 이후 미국 제도의 도입 등 역사적인 배경을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ISRRT의 명칭은 시대적 사회적 환경 변화에 따라 몇 번의 변경 과정이 있었습니다.
(1) 1959년창립 당시 이름: International Secretariat of Radiographers and Radiological Technicians
(2) 1962년 변경: International Society of Radiographers and Radiological Technicians
(3) 1992년변경: International Society of Radiographers and Radiological Technologists
여기에서는 technician이란 영문명은 그 이후 공식적으로 사용하지 않는다는 점을 인지해야 합니다

각 국가에서는 radiographer 및 radiological technologist라는 이름을 모두 적용하는 것은 아닙니다. 실제로 유럽 국가의 경우, 언어와 문화, 면허 자격 및 업무의 다양성에 맞춰 약 15가지의 다양한 직군 이름과 호칭이 있습니다. 영어를 사용하지 않는 몇 국가에서는 아직도 ‘Radiological Technicians’라고 사용하기도 합니다. 반면, 미국에서는 technologist인지 technician인지 애매 모호한 ‘techs’로 호칭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제로 ‘Technicians’와 ‘technologist’를 같은 의미로 간주하기도 하고, 간혹 관련성도 있어 보이지만 같은 의미와 동등한 업무 범위도 아니고 교육 과정과 미래 전망도 완전히 다릅니다.

다음 호에서는 국내외 방사선사의 공식적인 명칭 변경과 호칭과 관련된 내용을 정리해 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