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경음악 Off

배경 음악이 재생 중입니다.

글 김상진(서울대학교병원)

1. 서론
QPS(Quality and Patient Safety) 용어는 QI(Quality Improvement, 의료의 질 향상)와 PS(Patient Safety, 환자 안전)의 합성어로서 QPS 활동은 의료기관 내에 내재한 환경적 요인, 인적 요인, 물리적 요인 등과 관련 있는 의료 질 향상과 환자 안전에 대한 모든 환경과 시스템에 대한 사전 예방 조치 및 사후 분석 조치를 실행하고 관리하는 활동을 의미한다. QPS팀의 운영은 의료기관 내에 소속된 모든 과에서의 환자 안전, 업무의 효율성 및 각과 운영의 적절성에 대한 측정과 평가를 담당하며 이러한 활동은 최근 들어 더욱더 중요한 의료기관 인증 평가의 주요 항목이 되고 있다. 현재 다양한 국내 의료기관에서도 의료기관 자체의 QPS팀을 많이 운영하고 있지만 필자가 근무했었던 해외 의료기관에서 QPS팀을 담당하면서 활동했었던 경험과 활동 사례를 정리해 보고자 한다.

2. QPS팀의 역할
QPS팀의 주요 업무 중의 일부는 병원 현장 곳곳에서 의료 행위들이 안전하게 이뤄지고 있는지, 환자 접점 부서에서 환자 확인을 정확히 하고 있는지, 낙상 예방 조치들이 잘 이뤄지고 있는지, 손 위생을 정확하게 실행하고 있는지 등을 확인 및 점검하는 것이다. 환자 안전을 위한 매뉴얼들이 병원 내에서 잘 공유되도록 하는 것도 QPS팀의 주요 업무이다. 즉, 환자들에게 위험과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병원 내 각 부서에 관련 규정자료들을 제공하며 정기적으로 실행 여부를 모니터링하는 곳이 바로 QPS팀이다. 또한 의료기관 내 QI(Quality Improvement) 경진대회를 매년 개최하여 각 부서의 의료의 질 향상을 도모하는 것도 QPS팀의 중요한 역할이다.

3. QPS팀의 구성
의료기관 내 QPS팀의 구성은 병원 전체를 총괄 운영하는 QPS팀과 각 과의 QPS 활동을 운영할 과 내 QPS 조직으로 구성되어 있다. QPS팀의 구성원 대상은 특정 직종이 아닌 가능한 한 다양한 직종이 참여하는 방식으로 구성되었고, 팀원의 직종으로는 의사직, 간호직, 보건직, 약무직, 사무직, 시설 설비직으로 팀원이 구성되어 활동하였다. 다양한 직종으로 구성된 이유는 원내 다양한 환자 안전 분야에 대한 직종별로 각각 전문 분야에 따라서 관찰하는 견지가 다르고 환경의 중요도를 평가하는 기준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다 직종으로 구성되는 것이 더욱 다양한 근접 오류의 케이스를 발견하고 평가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QPS팀 활동의 특징 중 한 가지는 팀 단독으로 운영되는 것이 아니고 원 내에서 Quality팀, Accreditation팀, Risk Management팀, Data팀, Process improvement팀 등과 유기적인 업무 협력에 의해서 운영되었다. 초창기 QPS팀의 설립은 팀 내 자체 운영 방침을 설정하는 지침서를 만들고, 부서별 활동 구성원을 조직하고, 환자 안전 활동 계획 수립, 활동 수행평가하기 위한 도구를 개발하며, 환자 안전 활동에 대해서 개선할 결과물을 만드는 프로세스로 운영되었다. 또한 활동 중의 한 가지는 각 과에서 운영하는 QPS 조직을 위한 교육, 활동 계획, 실행방법 등을 제공할 기본적인 활동자료를 개발하는 것이었다. 모든 활동의 결과물에 대해서는 의료기관 집행부에 정기적으로 보고되었다.

QPS 활동의 목적은 의료기관 내에 내재한 다양한 환자 안전에 관련된 위험 요소들을 사전에 방지하거나 혹은 사후에 조처하여 환자와 의료기관 구성원 모두가 안전한 의료환경을 유지하고자 함이다.

4. 영상의학과 내에서의 QPS 조직 운영
영상의학과 내에서 안전 문화, 즉 환자 및 근무 직원에 대한 안전, 설비시스템의 안전, 안전한 선량의 사용 등의 안전 문화를 확립하고 유지하는 것은 과내 보다 더 안전한 시스템을 구축하려는 가장 중요한 업무이다. 이러한 활동의 일환으로서 QPS(Quality and Patient Safety)활동은 의료기관 내 전체 조직에 적용하고 올바른 안전 문화가 실현되도록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영상의학과 부서의 QPS 조직 활동은 JCI(국제의료기관평가위원회, Joint Commission International) 인증제 기준자료와 IPSG(국제 환자 안전목표, International Patient Safety Goals)의 기준자료를 가장 근본적인 근거로 과 내 QPS 조직을 운영하였으며, 부수적으로는 FMEA(고장 형태 영향 분석, Failure Modes Effect Analysis)와 RCA(근본 원인분석, Root Cause Analysis)를 추가로 운영프로그램에 활용하였다. 위에 언급한 4가지 사항에 대해서 간략하게 다음과 같이 정리해 보았다.

① JCI(국제의료기관평가위원회, Joint Commission International)
대부분의 국내 의료기관들은 보건복지부의 의료기관 인증제를 취득하고 있다. 그러나 해외의 유수 의료기관들은 JCI 인증제 취득 여부가 의료기관의 질을 평가하는 주요 기준으로 간주하고 있다. JCI는 미국 시카고에 본부를 두고 있는 비영리법인 The Joint Commission이 1994년에 세운 기관이다. 전 세계적으로 약 2만여 의료기관이 인증을 받고 있으며, 한국 내에서도 일부 대학병원이나 의료기관에서도 JCI 인증제를 취득하기도 하였다. JCI manual chapter중에 AOP(Assessment of Patient) chapter에는 영상의학과와 관련한 인증평가항목 내용이 제시되어 있어서 이 chapter에서 제시하는 평가항목 내용을 근본으로 하여 QPS 조직 활동을 하였다.

② IPSG(국제 환자 안전목표, International Patient Safety Goals)
IPSG는 JCI에서 강조하는 환자 안전목표 6가지 내용이다.
6가지 항목을 정리해 보면 정확한 환자 확인(Identify patient correctly), 효과적인 의사소통(Improve effective communication), 고주의 약물의 안전한 사용(Improve the safety of high alert medication), 정확한 수술(시술) 부위 확인(Ensure correct site, correct procedure, correct patient surgery), 손 위생(Reduce the risk of health care associated infections), 낙상 예방(Reduce the risk of patient harm resulting from falls) 이상 6가지이다. 영상의학과의 내부적인 업무시스템에 따라서 위에서 언급한 6가지 항목을 응용하여 적용하였으며 과내 QPS 조직팀에서는 직원들의 올바른 실행 여부를 정기적으로 감시 활동하였다.

③ RCA(근본 원인분석, Root Cause Analysis)
RCA 활동은 의료기관 내에 이미 문제나 사건이 발생한 후에 근본 원인을 찾아가는 정도관리 프로세스이다. 이러한 활동은 조직 내 근본적인 원인을 파악하고, 적절한 시행 조치를 찾고, 향후 발생을 방지하기 위한 계획을 계발하는데 사용하는 프로세스이다. 원인분석은 크게 3가지 카테고리로 물리적 원인, 인적 원인, 조직적 원인을 Fish bone diagram 등을 이용하여 원인분석을 진행하였다.

④ FMEA(고장 형태 영향 분석, Failure Modes Effect Analysis)
FMEA 활동은 RCA 활동의 목적과는 반대로 각 과에서 내부적으로 문제가 될 만한 요소 내지는 잠재적 문제점에 대해서 미리 원인 파악과 위해 요소를 사전에 발견하여 사전에 사고를 방지하고자 하는 활동이다. 실제로 과내 문제/사건이 발생하지는 않았지만 미리 예측하여 미연에 방지하고자 하는 활동으로서 QPS 활동의 일환으로 적용하였다.

5. 영상의학과 내에서의 QPS 조직 활동
의료기관 내 자체의 총괄 QPS팀과 영상의학과 내 QPS팀이 각각 분기별로 나누어 실사 활동을 진행하였다. 의료기관 자체의 QPS팀은 의사직, 간호사직, 보건직, 사무직, 시설설비직 등 다양한 직종의 직원으로 구성된 팀으로 1년에 두 번(1, 3분기)에 걸쳐서 각 부서를 라운딩하는 Leadership Walk Round를 시행하였고, 영상의학과 내 QPS팀은 의사직, 간호사직, 보건직으로 구성된 팀으로서 1년에 한 번 혹은 두 번(2, 4분기)에 걸쳐서 Departmental Internal Survey를 시행하였다(표1).

표1. QPS 실사 활동 연중 계획안

여러 직종으로 구성해서 실사 활동을 하는 이유는 서두에서 언급했듯이 각 직종 직원의 평가하는 견지가 조금씩 다르게 때문에 여러 직종이 함께 실사 활동을 진행하였고 이러한 활동 결과 다양한 시각에서 많은 문제점을 발견할 수가 있었다. 실사 활동 기간과 방식에 관련해서는 각 의료기관별로 상황에 맞게 계획을 세우고 실행하면 될 것이다.

실사 활동에서 발견된 문제점들에 대해서는 각각 문제점에 대한 시정조치를 요구하고 시정 기간을 정하였다. 4가지 유형의 시정조치를 설정하여 발견된 문제점의 심각성에 따라서 단계를 ‘Extreme’, ‘High’, ‘Medium’, ‘Low’로 나누어 ‘Extreme’ 단계인 경우는 문제점이 발견된 시점으로부터 30일 내에 해결, ‘High’ 단계인 경우는 45일 내에, ‘Medium’과 ‘Low’ 단계인 경우는 60일 내에 문제점을 해결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으며, 긴급이 필요한 정도에 따라서 시정 기간을 정하였고 실제 해결 여부를 feedback 시스템에 의해서 추후 관찰하는 방식으로 진행하였다(표2).

표2. 시정 조치 및 시정 기간 제시표

실제로 문제가 발견되어서 조처된 대표적인 사례들을 들어보면, 납 차폐복의 안전성 검사기록(Crack test record) 서류보관 여부, 각 납 차폐복에 부착된 안전성 검사기록과 차기 검사 일정 표기 내용이 담겨진 꼬리표 부착 여부, TLD 보관 방법의 문제점, 각 검사실에 설치된 응급 호출버톤의 실제 작동 여부, 조영제 보관관리법(보관 방법 및 적정 온도 유지 관리), 과 내 마약류 약품의 보관 및 관리 운영 실태조사, 의사직에 해당하는 이상검사결과보고(CVR, Critical Value Report), 응급판독시간(STAT), 일반판독시간(TAT, Turn Around Time) 프로세스 등이 있었다. 추가적인 활동으로서 매년 연말에는 한 해 동안 과 내에서 발생하였거나 지적되었던 QPS 활동 내용들을 정리하여 과 내 전직원과 공유하는 시간을 함께함으로써 QPS에 대한 인식을 향상하도록 노력하였다.

QPS팀의 또 다른 활동은 의료기관 내에 새로 입사한 모든 신입직원에게 QPS 활동의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오리엔테이션 교육시간에 의료기관 내에서의 환자 안전관리 및 시설 안전관리, 화재관리 등 기본적인 교육뿐 만이 아니라 QPS 활동의 중요성, 직원으로서 QPS 활동 인식도 향상을 위한 교육을 입사 후 1개월 내에 시행하였다. 참고적으로 QPS 조직을 운영하는데 있어서 직원들에게 효율적으로 교육 내지는 인식을 향상시킬 수 있는 유용한 도구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해 필자가 경험한 유용한 검색사이트를 소개하고자 한다. 예를 들자면 www.nepatientsafety.org(NCPS), www.ahrq.gov (AHRQ), www.ihi.org(IHI), www.thinkreliability.com (ThinkReliability), www.justculture.com(The Just Culture) 등이 있다.
향후에 과 내 QPS 활동의 계획이 있거나 팀을 운영하는데 관련 정보를 얻고자 한다면 위에 제시한 사이트에서 QPS팀을 운영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많은 콘텐츠를 제공 받을 수 있다.

본 기고문이 우리 사회의 변화와 기술의 발전에 부응할 수 있는 방사선사 미래인력 직무에 대해서 창의적인 관점으로 대안을 고민해 보고 제시할 수 있는 시작점이 되길 기대한다.

6. 결론
QPS 활동의 목적은 의료기관 내에 내재한 다양한 환자 안전에 관련된 위험 요소들을 사전에 방지하거나 혹은 사후에 조처하여 환자와 의료기관 구성원 모두가 안전한 의료환경을 유지하고자 함이 주요 활동의 목적이라고 할 수 있다. 이 활동은 어떠한 시점을 정하고 마무리하는 활동이 아니고 지속해서 영구히 활동을 유지하여 안전에 최우선을 유지하기 위한 지속적인 활동이라 할 수 있다. 최근 의료기관별로 시행되고 있는 인증제를 대비한 QPS 활동은 인증을 취득하기 위한 필수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각 의료기관에서 운영되고 있는 QPS팀의 운영시스템은 큰 의미에서 추진하고자 하는 취지와 내용은 대동소이하게 비슷할 것으로 생각이 든다.

이 글을 통해서 필자가 근무했었던 해외 의료기관에서의 QPS팀 운영시스템을 정리하여 보았다. 환자가 병원에 내원하여 안전한 진료와 치료를 받고 귀가하는 순간까지 안전한 의료환경에서 사고 없이 안전하게 귀가시키는 것은 전 직원들의 몫이라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