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응모기간: 10월 2일 (수) ~ 11월 18일 (화)
김상진 (서울대학교병원)

Ⅰ. 서론
글로벌 보건의료 환경이 급속히 변화함에 따라, 방사선학 분야에서도 국제적 협력과 인력 교류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특히 해외 대학의 방사선학과 학생들에게 국내 의료기관의 임상 실습 기회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은 상호 학문적 교류뿐만 아니라, 문화적 이해와 전문 역량 향상에 이바지할 수 있다.

Ⅱ. 본론
- 인턴십 프로그램 개요
서울대학교병원 영상의학과에서는 해외 대학 방사선학과 대학생 3, 4학년을 대상으로 “Radiology international internship program”을 약 10여 년간 영상의학과에서 운영하고 있으며, 아시아권 여러 나라의 해외 방사선학과 대학생을 대상으로 약 3~4주간의 실습 기간으로 운영하고 있다. 기존에는 본원 영상의학과에서 제시하는 획일적인 인턴십 프로그램(Fixed internship program)으로 수년간 운영되었으나 최근 몇 년은 사전 요구 조사를 바탕으로 참여 학생들의 의견이 일부 반영된 프로그램으로 운영하였으며, 참여 학생의 관심 분야(예 : CT, MRI, 초음파, 방사선치료 등)에 따라 세부 실습 모듈을 구성하였다. 또한 통용 언어로는 영어로만 소통하며, 영상의학과 내 검
사실별로 임상 실무자를 매칭하는 멘토링 시스템을 도입하였다.
영상의학과의 각 검사실에는 국제 업무 팀원이 배정되어 있어서 외국 학생과 국제 업무 팀원이 1:1 멘토 역할을 하여 실습 가이드 및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실습생의 문의 대응, 일정 조율, 의문 사항 혹은 불편 사항을 바로바로 해결이 필요한 경우를 대비해서 국제 업무팀에서는 검사실별 국제 업무 팀원을 배치하여 상시 도움을 제공하고 있다.
- 기존의 고정된 프로그램(Fixed internship program)의 특징
기존 방식 프로그램의 장점으로는 모든 학생이 동일한 기준과 정해진 과정을 실습 이수하므로 여러 교육이 일정하게 유지된다. 실습 내용이 표준화되어 각 검사실의 기본적인 역량을 실습생 모두에게 고르게 교육할 수 있다. 또한 각 검사실에서 진행되는 실습 일정이 반복적으로 진행되므로 운영하는 입장에서는 큰 부담 없이 운영할 수 있다. 반면 단점으로는 학생 각각의 개인적인 세부 관심사에 맞추어 실습을 진행이 불가하며 전문적인 체험보다는 전체적인 과정 이수에 집중된 교육 운영의 진행이 불가피하였다.
- 개인별 맞춤형 프로그램(Customized internship program)의 적용 운영 사례
- (1) 사전 요구 분석: 실습 프로그램에 참여하기 전에 사전에 개인별 이메일을 통해서 실습 신청 단계에서 학생에게 희망 실습 분야(예: CT, MRI, 핵의학, 방사선 치료 등), 기대 효과, 관련 지식수준 등을 설문을 통해 조사하였다. 이를 통해 학생별로 강조해야 할 실습 내용을 적용하였다. 참가자의 임상 경험, 영어 구사 능력 조사, 선호하는 유니트(일반촬영, CT, MRI, US 등)를 조사하고, 유니트별 검사나 운영에 대한 사전 질문 및 질의도 미리 이메일을 통해서 내용을 수렴하여 유니트별로 멘토링 담당자에게 사전에 고지하였다.(Table 1)
- (2) 세부 실습 구성: 관심 있는 검사실별 집중 실습에 관한 내용도 사전에 수렴하여 교육 내용을 준비하였다. 예를 들면, CT 영상 획득 및 재구성 실습, MRI 검사 기법, 안전관리 교육, 부서별 QPS, 병원 인증 관련 사항 등이 있었다.(Table 2)
- (3) 개인별 실습 로드맵: 위 내용을 미리 수렴하여 학생들의 요구사항에 따라 실습 일정을 최대한 반영하였다. 또한 반영하여 작성된 전체적인 실습의 일정표는 미리 이메일을 통해서 학생 개개인에게 공지하였다. 선택사항으로서 병원 생활 외에도 문화 정보를 제공하여 주말에 한국 전통문화 체험, 지역 탐방을 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하여 한국 문화에 좀 더 적응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하였다.
- (4) 평가 및 피드백: 학생들과의 실습 중간 점검 간담회를 시행하여 실습 과정의 의견을 수렴하며, 실습 종료 후에는 이메일을 통해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전반적인 의견을 수렴하고 향후 실습 일정에 부족한 사항을 보안하고 업데이트하고 있다.


- 개인별 맞춤형 프로그램 운영의 장점
- 학생의 수준과 흥미를 반영하여 학습 집중도와 만족도가 향상됨
- 다양한 임상 환경 경험을 통해 전문직으로서의 실무 이해도 강화
- 해외 대학과의 교류 확대 및 기관의 국제적 위상 제고
- 교육 콘텐츠 다변화를 통해 해외 학생 교육 품질 개선 효과도 기대됨
- 학생 만족도 및 학업 성취도 향상 : 실습 종료 후 진행된 만족도 조사에서 참여 학생들은 ‘개인의 필요에 맞는 교육’, ‘멘토의 전문적인 지도’, ‘실질적인 임상 경험’ 항목에서 매우 높은 만족도를 나타냈다.
- 기관의 국제적 위상 제고 : 체계화되고 차별화된 실습 프로그램은 해당 의료기관의 방사선학 교육에 대한 국제적인 인지도와 신뢰도를 높이는 계기가 되었다. 이는 향후 더 많은 우수한 해외 인재를 유치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 것으로 기대된다.
- 개인별 맞춤형 프로그램 단점 및 한계
- 학생별 맞춤형 프로그램 설계에 따른 인력과 시간적인 부담이 있었다.
- 언어적 장벽 : 실습 지도자의 영어 소통 능력이 제한적인 경우, 복잡한 의학 개념을 전달하는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었다. 언어 및 의사소통 문제로 인한 교육의 고효율성을 높이는데 제한점이 있었다.
- 운영 부담 가중 : 표준화된 프로그램에 비해 멘토의 시간과 노력이 더 많이 필요하였다.
Ⅲ. 결론
해외 방사선학과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본원의 인턴십 프로그램과 관련해서 외국의 많은 대학들은 국제화 교육의 강화와 국제 교류의 활성화를 지속적으로 희망하고 있다. 외국 대학 연계 프로그램과 국제화 교육은 학생들에게 국제화 시대에서 필수적인 역량을 키울 중요한 기회이다. 서울대학교병원 영상의학과도 다양한 해외 대학교 방사선학과의 동반관계 확대는 지속적으로 하고 있으며 태국, 싱가포르, 홍콩 등 해외 여러 대학교 방사선학과 및 임상 의료기관과 본원과의 지속적인 상호 교류로 안정적인 실습생과 연수생 유치 기반을 마련하고 있다.
본 내용에서는 해외 방사선학과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개인별 맞춤형 실습 프로그램의 운영 사례를 소개하고 그 효과와 시사점을 분석하였다. 표준화된 일률적인 교육에서 벗어나 참여자의 개별적 요구와 목표를 최대한 반영한 프로그램운영은 학생들의 학업적 성취와 전문 직업적 역량 개발에 매우 효과적인 도구임을 확인하였다. 이는 단순한 기술 전수가 아닌, 비판적 사고와 문화적 이해력을 갖춘 미래 방사선학 인재를 양성하는 데 이바지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향후에는 본 사례를 바탕으로 더 정교화된 평가 도구를 활용한 장기적인 효과 분석, 다양한 형태의 실습 모델 개발 등 지속적인 연구와 발전이 필요할 것이다. 결국, 맞춤형 해외 실습 프로그램은 방사선학 교육의 국제화를 선도하고, 글로벌 보건의료 네트워크 구축에 이바지할 수 있는 핵심 전략이 될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