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화하는 환경을 선도하는 대한영상의학기술학회(회장 김상현)는 2023년 8월 26일 현장 참여와 함께 온라인 참여가 가능한 Hybrid 방식으로 신촌세브란스병원 은명대강당에서 제1회 대한영상의학기술학회 인공지능학술대회를 성료하였다.
이번 인공지능 학술대회에서는 ‘Match behaviors with genuine desire’라는 슬로건으로 ‘의료인공지능분야의 개념과 이해’, ‘의료영상에서의 인공지능 응용 및 임상 시스템 연구’를 주제로 학계와 산업계 및 의료계에서의 의료인공지능 분야를 선도하는 석학과 전문가들이 강의를 하였다.
강의는 총 6부로 진행되었다.

머신러닝과 퍼셉트론 개념과 이해
– 최민혁(중앙대학교), 김상현(신한대학교)
비전딥러닝 개념과 중요성
– 정종훈(뷰노 의료영상본부), 정재홍(순천향대학교 부속 부천병원)
빅데이터의 세계, 원리와 응용
– 신경식(이화여자대학교), 신준봉(강원대학교)
의료영상에서의 인공지능
– 김세원(Naver Cloud Healthcare AI), 홍성완(인제대학교 일산백병원)
딥러닝 기반 의료영상 분류 기법 및 응용
– 홍헬렌(서울여자대학교), 이승완(건양대학교)
근골격계 인공지능 시스템 개발
– 김광기(가천대학교), 이영진(가천대학교)

김상현 대한영상의학기술학회 회장은 “의료인공지능 기술을 의료에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기술사례 소개와 최신 의료인공지능 트렌드를 통해 변화하는 환경을 선도하는 학회가 되겠다.”고 말했다. 대한영상의학기술학회는 일반・투시분야의 기초이론과 영상의학기술의 임상응용에 관한 연구를 촉진하고 방사선 분야의 전문성을 향상하기 위한 학회로써 매년 방사선 관련 기초・응용 의학기술 및 골밀도, 3D 프린터 더 나아가 인공지능을 주제로 개최된 제1회 인공지능 학술대회를 통해 향후 국내를 넘어 전 세계 의료인공지능 연구를 선도하기 위해 매년 의료인공지능 학술대회를 개최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