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CT영상기술학회(회장 김정훈)는 지난 4월 29일 여수 엑스포 컨벤션센터에서 회원 4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춘계학술대회를 성대히 개최하였다. 지난 3년간 이어져 온 코로나의 엔데믹 선언을 앞두고 많은 회원들의 참여가 잇따랐으며, 5월 1일 노동절 연휴와도 맞물린 데다 멀리 여수에서 개최되는 학회임에도 불구하고 더욱 많은 인파가 집중되었다. 이날 춘계학술대회에는 16개 업체의 부스전시, 쇼츠 영상 컨테스트 등 다양한 볼거리와 함께 총 18편의 구연논문과 3편의 포스터논문이 발표되었다. 또한 SIEMENS, PHILIPS, GE, CANON 4사의 CT장비 최신 지견에 관한 특강과 함께 ‘CT검사 국가 선량관리시스템과 심평원 건강보험적정성 평가항목의 선량 모니터링 시스템의 동향 및 의료기관 적용의 이해’라는 주제로 대구보건대학교 김정수 교수의 특강도 열려 더욱 유익한 학회를 마련하였다.

이와 함께 6월 24일에는 삼성서울병원 암센터 지하 1층 대강당에서 선량관리 연수강좌가 있었다.

‘의료 방사선 선량 관리의 외국 현황 및 국내 정책 방향’(바이엘 코리아 송윤희 이사), ‘방사선 선량관리 내용과 방사선사의 역할’(분당서울대학교병원 김성관 방사선사), ‘인공지능을 활용한 의료계의 현재와 미래’(삼성서울병원 정명진 교수), ‘Deep learning을 적용한 CT영상의 화질 및 선량 변화’(서울아산병원 박경진 방사선사) 등 CT검사를 진행함에 있어 필수적으로 알아야 할 선량관리에 대한 질 높은 강의가 이뤄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