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방사선치료학회(회장 이제희)는 지난 5월 21일(토)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연구혁신센터(CMI) 1층 서성환 연구홀에서 하이브리드(온&오프라인)로 춘계학술대회를 개최하였다. COVID-19로 완전 일상의 정상화는 되지 않았지만 서울대학교병원 관계자분들의 적극적인 지원으로 춘계학술대회를 성황리에 마칠 수 있었다.

이제희 회장은 “지난 정기총회에서 대의원제도를 도입하게 된 그 시발점이 2022년으로, 한층 더 전문성이 강화된 학술대회, 더 많은 회원들과 함께 호흡할 수 있는 학회를 지향하여 대한방사선치료학회가 한 단계 더 발전 할 수 있는 한 해가 될 것이다”라며, “이번 하이브리드 학술대회가 우리의 나아갈 방향을 밝혀줄 등불이 되기를 희망한다”는 개회사와 대한방사선사협회장의 축사로 하이브리드 춘계학술대회를 개최하였다.

온&오프라인으로 510여 명의 회원이 지켜보는 가운데 이번 학술대회에 서울대학교병원 장지현 교수의 〈유방암의 방사선치료와 임상연구〉 특강이 진행되었다. 데이터의 실제 활용 및 새로운 연구설계로 진단 및 치료의 발전으로 암 환자들의 치료성적은 최근 크게 향상되었으며, 종양제어 및 생존률 향상에 기여함과 동시에 장기적인 부작용 고려의 중요성이 증가함에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어야 한다는 정보를 회원들에게 공유할 수 있었다.

삼성서울병원 유규상 교수의 〈Proton Beam Therapy for Hepatic, Pancreatic, and Biliary Cancers〉 특강에서는 간세포암의 양성자 치료는 간암의 국소제어율이 높으며, 면역치료와 병용으로 치료 잠재력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되고, 췌장암 양성자 치료에서 최근 치료성적과 낮은 위장관 독성을 보이고 있어, 향후 추가적인 임상연구들이 필요하고, 담도암의 양성자 치료는 선량 증대로 치료성적을 향상시켜 양성자 치료의 도입에 좋은 사례가 될 것이라는 내용을 들을 수 있었다.

또한 대한방사선치료학회 백금문 수석부회장의 〈The latest trand in image Guided Radiation Therapy(IGRT)〉 특강을 통해 IGRT에 대한 remind와 최신 MRIGRT소개 및 방사선치료의 동향에 대해서 회원들에게 정보를 공유할 수 있었다.

회원 학술발표에서는 삼성서울병원 임준택 회원의 [양측 유방암 방사선치료 시 나선형 토모테라피와 Halcyon VMAT 치료계획의 유용성 평가] 서울보라매병원 우헌 회원의 [IMRT(Intensity Modulated Radiation Therapy)전달 기법과 FFF(Flattening Filter Free) 빔을 이용한 요철 부위 피부 선량 증가법에 대한 고찰] 삼성서울병원 정희주 회원의 [이중표적 척추 전이암의 체부정위방사선치료 시 O-Ring Halcyon Linac의 치료 유용성 평가] 총 3개의 논문 발표됐으며, 논문 발표 구연상은 임준택(삼성서울병원) 회원이 수상하였다. 발표 후에 열띤 질문들이 이어져 회원들의 열정과 관심이 어느 대회 때 보다 빛이 나는 학술대회의 장이 되었다.

이제희 회장은 폐회사에서 코로나19가 조금 완화되어 이번 학술대회를 준비한 임원들에게 격려의 말씀을 전하고 치료학회 회원들에게 이번 춘계학술대회에 많은 관심과 열정을 가져 주신 데 대해 무한한 감사를 표명하였다. 또한 제18대 대한방사선치료학회 회장으로서 마지막 임기 연도이지만 치료학회가 암 치료 발전에 한발 더 나아가 더욱 빛이 나고 우수한 전문학회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폐회를 선언하였다. 아울러 각 병원 일선에 계신 치료학회 회원들의 노고에 깊이 감사드리며 회원들의 건승을 기원하는 바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