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방사선사협회와 대한수의사회가 2024년 8월 7일(수) 대한방사선사협회 회관 회의실에서 간담회를 가졌다.
대한방사선사협회에서는 한정환 협회장, 차상영 총무이사, 이진욱 교육이사, 백지현 사무국장, 김광민 사원, 대한수의사회에서는 허주형 회장, 한태호 수석부회장, 김은수 주임이 참석했다.

반려동물 양육 가구가 전체 가구의 25.7%를 차지하는 ‘520만 반려동물 시대’를 맞이하여, 반려동물에 대한 질병 및 진단이 더욱 정밀하고 다양해지면서 의사소통이 어려운 동물의 초음파, MRI, CT 등 영상의학장치를 이용한 검사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

대한방사선사협회 한정환 회장은 시대적 흐름에 따라 많은 회원이 동물 방사선 검사에 관심을 갖고 있음을 설명하고, 방사선사 업무 영역의 다양화 및 역할 확대 도모를 위해 대한수의사회에 ‘동물 영상의학 검사에 관한 사이버 보수교육 강의’와 업무협약(MOU) 체결을 제안했다.

한정환 회장은 업무협약과 관련하여 ‘대한수의사회에서는 대한방사선사협회 방사선사 대상으로 동물병원 진료비 할인 등’의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대한방사선사협회에서는 대한수의사회 회원 대상으로 한국건강관리협회에서 건강검진 시 검사비 할인 등’의 업무 협약 내용을 제시했다.

대한수의사회 허주형 회장은 중앙회에서 먼저 업무협약을 체결하여 협력 체제를 구축하고, 추후 시·도회별로 업무협약을 확대하여 체결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고 제시했다.
더불어 대한방사선사협회와 대한수의사회의 상호 활발한 교류를 위해 각 기관에서 발행되는 소식지를 정기적으로 수·발신하고, 주요 행사 시 초청을 통해 양 기관의 교류 활성화에 대한 의견이 제의됐다.

대한방사선사협회 한정환 회장은 “이번 업무협약을 계기로 방사선사가 동물 영상의학 검사에 대한 전문성을 갖추고, 동물병원의 방사선 안전관리를 확보하는 단초가 되기를 바란다.”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