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자기공명기술학회(회장 김준규)는 지난 6월 24일 토요일 강북삼성병원 C동 지하 2층 대회의실에서 MRI실에서 근무하는 초보자를 위한 임상 부위별 기본 검사법, 영상기법, 인공물과 해결책 그리고 임상 질환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2023년 MRI 임상기초강좌>를 개최하였다.

임상기초강좌는 2022년 신설된 교육프로그램으로 지난 3월에 개최된 입문강좌와 더불어 MR근무자들을 위한 임상적인 내용에 대한 기초강좌이다. 특히 올해는 작년 회원들의 사후 질문에서 요청이 많았던 심장 MRI에 대한 임상기초 강좌 개설되었고, 강좌를 등록한 회원들 대상으로는 상급병원 MRI실을 방문하는 프로그램도 마련되어서 회원들의 관심이 집중되었고, 자기공명기술학회에서 새롭게 마련한 교육 체계도를 발표하면서 온라인으로 볼 수 있는 유튜브와 대면강좌로 만날 수 있는 오프라인 교육을 병행 진행함으로써 회원들에게 더 확장된 교육관을 제시하였다.

강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 뇌 및 두경부 MRI 임상기초 (건국대학교병원 권순용)
▲ 척추 및 근골격 MRI 임상기초 (고대구로병원 유은수)
▲ 유방 MRI 임상기초 (이대목동병원 이충성)
▲ 심장 MRI 임상기초 (고대안암병원 김경민)
▲ 하복부 MRI 임상기초 (국립암센터 김범철)
▲ 상복부 MRI 임상기초 (서울대학교병원 김용주)

김준규 회장은 인사말에서 “지난 3월 18일에 개최했던 학회의 자랑인 ‘MR입문강좌’를 통해 MR의 기본원리를 포함하여 복잡하고 난해했던 MR물리학을 회원여러분께서 이해하는 데 도움을 드렸고, 오늘 강좌는 이와 연계하여 MR물리학을 이해하더라도 MR검사실에서 실제로 임상에서 부딪히게 되는 MR검사방법에 대한 교육입니다.”라고 언급하면서 “약 3개월 간격으로 진행되는 , , 를 모두 등록하여 대면강좌를 소화해 낸다면 ‘MR정복의 길’은 누구보다도 가깝게 느껴질 것이라고 확신합니다.”라고 전했다.

학회 측은 새롭게 제시한 교육체계도를 바탕으로 MRI 기본물리의 이해를 돕는 와 MRI실 방사선사들에게 환자의 스캔시 도움을 줄 수 있는 를 상호 조화롭게 운용하여 MR입문자를 위한 훌륭한 교육프로그램으로 발전시켜나가겠다고 약속했으며, 다가올 9월 16일로 예정된 도 깊은 관심과 많은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