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방사선사협회(회장 한정환)와 한국방사선교육평가원(원장 권덕문)은 학생들의 성취도 향상과 방사선 교육 프로그램의 질적 개선을 위해 ‘교육 인증 대학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한정환 회장은 지난 4월 28일 남부대학교를 방문해 교육인증서를 전달하고 현판식을 개최했다. 현판식에는 대한방사선사협회 한정환 회장, 권덕문 한국방사선교육평가원장, 신성신 광주광역시방사선사회 회장이 참석했으며, 남부대학교 측에서는 조준범 총장을 비롯해 황민구 교무처장, 구민 학술정보원장, 방사선학과 교수진 및 재학생들이 함께했다.

한국방사선교육평가원은 교육 인증을 희망하는 방사선학과로부터 신청서를 접수한 뒤, 정해진 절차에 따라 인증 평가를 진행한다. 평가 과정은 ▲서면 평가 ▲현장 방문 평가 ▲분야별 평가보고서 작성 ▲이사회 심의 등의 단계를 거쳐 최종 인증 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인증 항목으로는 ▲학과의 비전 및 운영 체계 ▲교육과정 구성 ▲학생 지도 및 복지 ▲교수 확보·복지·개발 지원 ▲교육·편의 시설 ▲교육 성과 등으로, 세부적인 기준에 따라 엄정하게 심사된다.
이번 평가에서 남부대학교 방사선학과는 총 34개 세부 평가 항목 중 우수 13개, 충족 21개를 받아 최종적으로 교육 인증기관으로 선정되었다.

한정환 회장은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보건의료 산업의 수요에 부합하는 실무 중심의 교육 프로그램과 체계적인 교육 환경 구축이 매우 중요하다. 이번 인증을 계기로 학생들의 성취도 향상은 물론, 예비 방사선사들을 위한 교육 기반이 한층 더 단단해지기를 바란다. 협회 역시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대한방사선사협회는 교육 인증을 받은 대학에 대해 협회 홈페이지에 인증 로고를 게시하고 있으며, 인증제를 통해 전국 방사선학과의 교육의 질 향상과 체계적인 학문 발전을 도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