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기사단체 현안 전달 및 제도 개선 촉구

대한방사선사협회는 5월 27일(화), 국민의힘 당사에서 개최된 김문수 대통령후보 선거대책위원회와 대한의료기사단체총연합회 간 정책협약식에 참석하여 방사선사를 비롯한 보건의료기사단체의 주요 현안을 전달하고, 제도 개선의 필요성을 적극적으로 피력했다.

이날 정책간담회에는 국민의 힘 서명옥 직능총괄 부본부장을 비롯해 허봉현 대한의료기사단체총연합회 회장(대한안경사협회 허봉현 회장), 대한방사선사협회 최정욱 부회장, 대한임상병리사협회 김한규 부회장, 대한물리치료사협회 김혁일 부회장, 대한작업치료사협회 이지은 회장, 대한치과위생사협회장 박정란, 대한보건의료정보관리사협회 백설경 회장 등이 참석했다.

이번 정책협약식은 대한의료기사단체총연합회를 비롯한 보건의료단체가 공동으로 참여해, 국민의 건강증진과 의료환경의 개선을 위한 정책을 제안하고 협력을 요청하는 자리였다.

의료기사단체연합회 산하 8개 단체의 공동 현안을 담은 정책 협약서 전달식이 진행되었으며, 허봉현 총회장이 협약서를 전달했다. 주요 현안에는 ▲의료기사의 법적 지위강화, ▲고령화 및 지역사회 중심 보건의료 환경 변화에 따른 통합 돌봄 체계 내 업무 범위 재정비 및 법적 근거 재확립, ▲현장기반 전문역량 강화를 위한 고등교육체계 관련 법·제도 개선 의료기사의 법적 지위 강화, 고령화 및 지역사회 중심 보건의료 환경 변화에 따른 통합돌봄 체계 내 업무범위 재정비 및 법적 근거 재확립, 현장기반 전문역량 강화를 위한 고등교육체계 관련 법·제도 개선 등이 포함됐다.

한정환 회장은 “앞으로도 대한의료기사단체총연합회와의 연대를 통해 의료기사 직역 전체의 권익 향상과 제도적 기반 강화를 구축 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고민하고 협조하며 나가겠다.”라고 전하였으며, 향후에도 유관 단체 및 정당과의 협력을 통해, 방사선사의 전문성 제고와 안정된 보건의료 체계 확립을 위한 활동을 지속해 나갈 예정이다.